본문 바로가기

리뷰 끄적/BOOK

산만한 아이 다정하게 자극주기


산만한아이다정하게자극주기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이들을위한상?
카테고리 가정/생활 > 자녀교육 > 자녀교육일반서
지은이 우타 라이만 흰 (알마, 2007년)
상세보기

ADHD  / ADS
누구나 한번즈음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면 들어봤을 단어이다.
난 가끔 너무나 산만하고 너무나 감정기복이 심한 울 아이가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는게 아닌가..걱정스러울때가 있다.

그래서 책을 빌려서 보기로 결정했다.

내 아이가 맞든 아니든.. 이 책엔 아이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팁이 상당히 많이 들어있다.
아이를 제대로 잘 키우기 위해선 부모도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에 나는 적극 찬성이다.
아이를 도와주기 위해서는 부모가 노력하는 수 밖에 없다.
나중에 아이의 미래를 위해서..그리고 내가 덜 슬퍼할 수 있도록.

과잉행동도.. 그렇지 않은 행동도 많이 숨어있다고 한다.
난 여기서 아이에게 내가 해줄 몇가지를 봤다.

1. 아이가 유치원에 다녀와서 내가 아이에게 꼭 가르쳐 줄것.
   자신의 외투를 벗고 정해진 자리에 가지런히 놓는 법을 가르쳐야겠다.
   자신의 가방에서 자신의 도시락을 꺼내서 싱크대에 놓는 법을 가르쳐야 겠다.
   자신의 신발을 벗고 가지런히 놓게 하겠다.(이건 나도 꼭 지키고 선을 보여야겠다.)
   자신만이 할 수 있고 꼭 하는것이 맞다고 알려줘야겠다..^^

2. 내가 잠시 아이에게 신경을 쓰지 못 할 때 아이가 뭘 해야 할지 알려줘야겠다.
   전화를 할때 아이가 뭔가 가지고 놀 수 있고 집중하게 도와준다.
   식사 준비를 할 때 아이에게 무조건 텔레비젼을 틀어줄 것이 아니라 내가 얼마나 걸릴지 알려주고 아이가 그 시간동안 어떤것을 하면서 기다려야 할지 그리고 얼마만에 끝날 일일지 알려줘서 아이를 외롭거나 불안하게 하지 않는다.

3. 정리정돈하는 법을 가르친다.
    한꺼번에 많은것을 하게 하지 않고 천천히 하지만 정확하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4. 아이가 불안해 하거나 힘들어 할때 그 상황을 같이 이겨낼 수 있도록 많은 놀이법을 숙지한다.
   끝말잇기, 낱말 기억하기, 눈 감고 소리 따라가기, 묘사하기, 동시 암송하기, 이번주에 한 일을 기억해서 이야기 하기, 사물 기억하기, 장보기, 퍼즐등...

5. 다른 아이와 비교해서 상처받지 않게 하고 아이의 장점을 기억하고 인식시켜 준다.

6. 밥 먹을 때는 절대 텔레비젼을 켜놓지 않는다.(이건 나중에 아이의 학습에도 큰 문제가 된다.)

7. 특정주제로 그림그리기, 성냥개비로 형태 만들기, 가위질하기,

8. 자신이 잘 했을때 제대로 된 보상과 아이의 흥미를 끄는 괜찮은 자극의 필요

9. 정해진 약속과 정해진 룰을 기억하게 글을 읽게 되면 메모지를 이용하여 아이의 기억력에 도움을 준다.

10. 아이와의 대화..

11. 믿고 사랑해주고 끝까지 이해해 주려고 노력하기.


몇가지는 지금 생각해도 당장은 어렵게 보인다.
하지만 노력한다면.. 좀 더 나아지지 않을까..싶다.

나도..지우도 화이튕